건강 / / 2023. 11. 17.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 관리법

수족냉증으로 고통받고 계신가요? 수족냉증이 있으면 손과 발이 항상 축축하고 차가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실 겁니다. 5분만 투자하여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 관리법을 확인하시고 수족냉증의 고통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썸네일

 

 

목차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은 계절에 관계없이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에서 손과 발이 차가워져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면 손과 발에 충분한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혈관이 수축하거나 혈액 응고가 발생하면서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족 냉증에 더 취약합니다.

     

    2. 혈관 수축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면 혈액 공급이 제한되어 수족냉증이 발생합니다. 또 스트레스, 고혈압, 흡연 등이 혈관 수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저체온

    차가운 물에 오랫동안 노출되거나 추운 환경에서 오랜 시간 보내면 수족 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온이 급격하게 낮아지면 혈액순환 속도가 느려지고, 손과 발에 산소와 영양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합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활동이 저하되어 신체의 대사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이 있으며, 60세 이상인 경우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원인

    기타 원인으로는 감기, 알레르기 반응, 갑상선 문제, 감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을 확인하시고 나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손과 발의 저체온

    가장 일반적인 수족냉증 증상으로 손과 발이 차가워집니다. 특히 추운 환경에서 노출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차가운 물에 접촉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저림 또는 색이 바뀜

    수족냉증은 손과 발이 저릿 거리 거나 피부의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색은 하얗거나 붉게 또는 푸른색으로 변하며 손가락 움직임이나 발차기 등 움직이는 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부종

    수족냉증으로 인해 손과 발 부위에 부종이 생깁니다.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해 체액이 손과 발에 머무르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4. 불편함과 통증

    저체온으로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고,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손과 발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피로감과 무기력

    수족냉증으로 인해 체온이 낮아지면서 에너지 소모가 증가하고,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면서 피로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예방 및 관리법

    수족냉증은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더욱더 효과가 좋습니다.

     

    1. 체온 유지하기

    추운 환경이나 차가운 물에 노출될 때는 따뜻하게 입고, 몸의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겹겹이 입는 것이 효과가 좋으며, 손과 발을 장갑이나 양말로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과 활동 충분히 하기

    꾸준한 운동과 활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하체 근력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3. 반신욕이나 족욕하기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손과 발이 혈액순환되어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뜨거운 물에 너무 오랜 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20분 정도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혈관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가, 명상, 걷기 등의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병원 치료받기

    수족냉증이 심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치료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족냉증은 일시적인 관리가 아닌 생활습관을 교정하며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몸의 혈액순환을 잘 관리하시고 수족냉증의 고통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